Image
Image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의 책 독서 후기입니다.

저는 개발자나 엔지니어 가리지 않고 사실 직장인이면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월급만으로는 먹고 살기 힘드니 길게 보면 10년 또는 20년정도의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펀드, 주식, 채권에 대한 투자를 공부하고 실행하면 좋은 결과를 인생 후반부에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주식 투자에 대한 책이지만 읽다보면 모든 투자는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장의 침체기를 이길 수 있는 것은 독서 인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져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래된 투자의 원칙에 대한 바이블같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에 대한 20가지 원칙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하워드 막스라는 매우 유명한 분입니다. 저는 빠숑님의 팟빵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듣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가시면 책 소개 팟빵 방송을 먼저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소개한 송선재 위원님 블로그도 읽어 보고 바로 친구 신청을 했습니다. ㅎㅎ 



저는 요즘 출퇴근하면서 팟빵 방송을 많이 듣는데 재미있네요. 빠숑의 세상답사기, 신과 함께 등을 자주 듣고 있습니다. 아래의 제목만 읽어보아도 이 책이 남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자의 깊은 내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1: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2: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3: 가치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원칙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5: 리스크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원칙6: 리스크를 인식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7: 리스크를 제어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8: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
가장 중요한 원칙9: 투자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10: 부정적 영향과 맞서라
가장 중요한 원칙11: 역투자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원칙12: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
가장 중요한 원칙13: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려라
가장 중요한 원칙14: 내가 아는 한 가지는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원칙15: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16: 행운의 존재를 가볍게 보지 마라
가장 중요한 원칙17: 방어적으로 투자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18: 보이지 않는 함정을 피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19:부가가치를 창출하라
가장 중요한 원칙20: 모든 원칙을 준수하라 

우리가 하고 있는 부동산, 주식, 채권, 펀드에 대한 모든 투자는 어쩌면 인간의 심리가 상당히 큰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행동 심리, 인문학을 공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2차적 사고를 강조합니다. 2차적 사고는 심오하고 복합적이며 난해하다.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다음과 같이 많은 것들을 계산한다. 
예측 가능한 결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중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내 예측이 맞을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시장은 어떻게 예측하는가?
시장의 예측과 내 예측은 어떻게 다른가?
자산의 현재 가격은 시장이 예측하는 미래 가격에 비해 적절한가?
가격에 반영된 시장 심리가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이지는 않은가?
시장의 예측이 맞다면, 또는 내 예측이 맞다면 자산 가격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책의 저자인 하워드 막스는 "투자가 얼마나 복잡한 것인가?"를 사람들에게 이해 시키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많은 부분을 고민하면서 투자에 임해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은 이 책을 다 읽지는 못했지만 내용이 쉽고 잘 읽히는 편입니다. 5,6,7장에 리스크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것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리스크를 이해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리스크가 높을 때 그것은 인지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리스크를 제어하는 것이다. 한번의 실패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이런 문구가 나오네요. "내 생각에 특출한 투자자들은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 못지 않게 리스크를 제어하는 능력 또한 뛰어나다" 모든 사람이 큰 수익을 거두는 것이 아닌 시장에 참여한 사람들 중에 1~2프로의 사람들만이 큰 수익을 거둔다는 결과를 보면 리스크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전체 투자 이력을 통틀어 대부분 투자자들의 성과는 성공사례가 얼마나 대단했느냐 보다는, 실패 사례가 얼마나 되고 그 사례들이 얼마나 나빴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 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으려면 리스크 관리가 필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는 내용도 재미있습니다. "예측할 수는 없지만 대비할 수는 있다". 
원칙1: 대부분의 것들이 주기를 따른다는 사실이 증명될 것이다.
원칙2: 수익과 손실을 가져오는 가장 큰 기회들은 다른 이들이 '원칙1'을 망각했을 때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경제와 시장, 기업에도 마찬가지다.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다. 
그 이유는 대개 인간이 감정적이고, 일관되지 못하며, 꾸준하지 않고, 단순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 제 이야기를 하는줄 알았습니다. 사람들은 대게 비슷한 것 같습니다. ㅎㅎ 
투자업에 오래 종사할수록 나는 신용 주기의 영향에 대해 더 많이 감탄하게 된다. 자산 가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경제 자체를 지탱해주는 신용 가용성에 큰 변동을 생기게 하려면 경제에서 작은 변동만 있으면 된다. 
주기를 무시하고 추세를 추정하는 것은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일 중에 하나다. 사람들은 성공하는 기업들과 끝까지 성고하고, 초과 성과를 내는 투자는 끝까지 초과 성과를 내며, 그렇지 못한 기업이나 투자는 끝까지 실패할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현실은 이와 반대로 될 가능성이 크다. 

역투자란 무엇인가?
따라서 성공 투자의 열쇠는 반대로 하는 것, 다수와 다른 길을 가는데 있따.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인지하는 사람들은 역투자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대중이 가는 길과는 다른 길로 가는 곳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투자하지 않을 시기가 사실은 가장 투자하기 좋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도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Image

댓글목록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