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Image

도메인 구매 와 관리방법에 대해

강의 초반에 통신/네트워크 모이런 딱딱한 주제가 나오다보니 재미없으실듯해서 사적인 밴드모임에 올라온 아이들 사진한장 보고 

오늘 강의는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남 예산 한 유치원 아이들이 여러분들을 마이 사랑한답니다. ^^;



이번에는 도메인 구매와 관리방법에 대해 진행하겠습니다.

이전강에서 도메인과 인터넷, 그리고 통신환경에 대해 조금 알아봤는데요.
대략 도메인을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어떻게 서버에 있는 웹사이트에 연결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이과정을 더 자세히 어렵지않게 설명 드릴예정이오니 혹여 관련 프로세스가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걱정 안하셔도 될듯합니다.

그럼 실질적으로 도메인은 어떻게 구매가 가능하고 구매이후 어떻게 관리를 해주는지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과 인터넷망은 공공자원 성격이 있어 INTERNIC 이란 최상위 국제공인기관에서 1차적으로 관리감독하며 국가별로 공인된 기관을 두고 2차 관리합니다.
우리나라는 KRNIC이란 곳에서 2차적으로 도메인을 관리감독하며 그 아래로 도메인관리위탁업체를 두어 도메인을 실질적으로 구매.등록.관리할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INTERNIC(비영리) > KRNIC(비영리) > 도메인관리위탁(영리)업체(후이즈,아이네임즈,가비아...)

한국의 대표적인 도메인 관리위탁업체를 몇군데 나열해 보겠습니다
가비아 :
https://www.gabia.com/
후이즈 : http://www.whois.co.kr‎
아이네임즈 : http://www.inames.co.kr
... 
상기업체 외에도 많지만 대표적인 업체 몇군데만 나열하였으며 업체별로 도메인을 구매/등록하는 절차는 다소 상이하여
모든 업체마다 설명을 드리기는 어려워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이네임즈를 통해 도메인의 구매,등록,주요관리내용들을 설명드릴까합니다.

참고로 제가 아이네임즈의 협찬을 받거나 도움을 주기위해서 해당업체를 예로 든것은 아니며 제가 보유한 도메인들이 모두 아이네임즈를
통해 관리하고 있기에  그런것이오니 이해바라옵고 혹여 어떤 수혜를 받는다면 아이네임즈가 운이 좋은것이겠죠.. ^^


가.도메인구매/등록절차


1.도메인 위탁업체를 먼저 선택하고 해당사이트에 회원가입한다.
-저는 아이네임즈를 선택했습니다.


2.회원가입 후 로그인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검색한다.

-검색도메인이 이미 다른 사용자가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구매등록이 불가합니다.
-서비즈 준비 중간중간 또는 서비스 초기 기획 시 서비스명 과 도메인명을 정하고 구매등록가능한지 확인해야합니다.
( 만약 서비스명은 정했는데 개발완료 후 막상 도메인을 구매하려니 도메인이 없어 서비스명과 상이하거나 전혀 다른분위기의 도메인을 구매하면
 로고부터,컨텐츠내용,사이트분위기까지 모두 바꿔야하는 사태까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하실때는 유사도메인도 함께 검색하여 비용적 여유가 있다면 유사도메인 구매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도메인을 가지고 국내 서비스만 하실거면  co.kr 도메인도 좋지만 글로벌 거대시장을 놓친다면  나중에 아쉽겠죠.
되도록이면 서비스의 글로벌화까지 고려하여 .com 도메인 구매를 권장드립니다.
co.kr 과 .com 도메인은 3000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3.구매 도메인을 정하였다면 도메인을 선택하고 관련정보를 입력후 결제처리합니다.

-보통 co.kr 도메인 1개의 1년 사용료 가격은 25,800원 정도이며 .com 도메인은  28,600원 정도입니다.
-위탁업체마다 도메인 구매 가격차이는 다소있습니다.
-1년/2년/3년 사용료가 다소 차이가 있으며 구매비용은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게 아닌 몇년단위로 재구매해야합니다.
-등록기간 과 결제금액 선택, 소유자정보입력,관리정보입력,네임서버정보는 앞 강의에서 다루었던 DNS서버주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구매하면 해당 도메인 업체의 DNS 서버를 무료로 사용하여 도메인 관련정보를 관리할수있기에
특별히 별도의 DNS서버를 운영하고 있지 않으시면 해당 도메인 업체의 기본 DNS서버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부가서비스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이용약관에 동의후 결제를 처리하면 바로 해당기간동안 본인 소유의 도메인으로
등록됩니다.


4.구매등록 도메인 목록 확인하기
-도메인 업체는 일반적으로  로그인 후 본인 소유의 도메인 목록을 보고 정보를 관리할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나. 도메인 정보 관리


1.URL의 구조이해
-이전강에서 URL이란 용어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기억하실려는지요.

다시한번  URL의 위키에 정의된 내용을 살펴보죠.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문화어: 파일식별자, 유일자원지시기)은 네트워크 상에서 자원이 어디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규약이다.
흔히 웹 사이트 주소로 알고 있지만, URL은 웹 사이트 주소뿐만 아니라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자원을 모두 나타낼 수 있다.
그 주소에 접속하려면 해당 URL에 맞는 프로토콜을 알아야 하고, 그와 동일한 프로토콜로 접속해야 한다.

일종의 웹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는 도메인(웹사이트) 및 하위 접속 웹페이지 주소 입력형식인데요.


http://www.mixedcode.com/home/index  이것을 말하죠.


흔히 자주보는 형식이지만 이 주소형식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http://란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이라고 여기서 HyperText란 실질적인 웹페이지의 코딩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언어의 일종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를 말하며 즉,http는 HyperText,즉,HTML 코딩덩어리를 옮기는(Tranfer) 규칙(규약=Protocol)을 따른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한번 풀어서 이야기 하면 http://란 해당 도메인을 이용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웹서버란곳과 사용자 컴퓨터 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 요청하고 응답받을때 
정해진 국제표준규칙을 지켜 상호 통신하겠다는 약속이자 세부 통신스펙(사양)을 말하는것입니다.

HTTP에서 중요한것은 'P=Protocol' 프로토콜인데요.
명칭이 어려울수 있지만 프로토콜은 정해진 약속이란 말로 인터넷상에서 상호통신할때 상호간 정해진 약속대로 통신하자는것이고..
일종의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똑같습니다.
외국어를 전혀 모르는 한국사람과 중국사람이 상호 모국어로 말하면 서로 무슨이야기를 하는지 모르죠.
중국사람이 니츠판러마? 라고 물어보면 한국사람은 너 초면에 왜 욕하고 그래? 이렇게 나오면 쌈나겠죠?

그러나 상호 알수 있는 언어로 말하면 서로 의사소통(통신)이 가능하게됩니다.
질문: 니 츠 판러마 ?  답: 워 츠 판러. 모이렇게 답하면 쌈 안나겠죠?
그게 중국어든,영어든,한국어든요.

컴퓨터와 (서버)컴퓨터간 통신할때 특히 웹브라우저와 웹서버간 통신할때는 일반적으로 http란 통신규약을 정해놓고 통신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나 소프트웨어들은 상호간 특정분야의 통신을 할때는 이미 국제표준으로 정해준 특정 통신규약(프로토콜)을 이용해 통신하죠.
간단히 예를 들면
-FTP(File Transter Protocol) : 일반적으로 파일을 컴퓨터간 이동시킬때 준수해야하는 통신규약입니다.
-SMTP(Simple File Transer Protocol): 간단히 단방향 메일을 발송할수 있는 프로토콜(일반적인 광고전용 메일링 발송시 사용)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전송제어규약)/IP(Internet Protocol=인터넷전송규약)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토콜이 있지만 이곳은 통신을 배우는곳이 아니니 http 까지만 진행하고요..

다시 URL로 돌아가서 "www" 보통 호스트명이라고 하고 도메인 호스트라고도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호스트는도메인은 아닙니다.

하나의 도메인을 구매하면 해당 도메인 앞으로 다양한 호스트를 붙여 사용할수있는데요.
호스트를 사용하는 목적은 도메인 재사용의 확장성을 위해서 만들어진것입니다.
하나의 도메인으로 하나의 웹사이트만 서비스할수 있다면 비용도 비용이고 불편하겠죠?
www.mixedcode.com
admin.mixedcode.com
test.mixedcode.com와
같이 도메인 앞에 다양한 호스트를 만들수 있고 호스트와 도메인조합으로 하나의 웹사이트를 호스팅(서비스)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대표서비스 도메인은
www.mixedcode.com으로
관리자사이트는 admin.mixedcode.com 으로
내부 테스트용 웹사이트는 test.mixedcode.com 분리서비스를 할수 있게됩니다.

일반적으로 www 또는 비어있는 호스트로는 대표 도메인 웹사이트를 서비스합니다. 
http://www.mixedcode.com  또는 http://mixedcode.com

하나의 도메인을 구매하면 도메인 앞에 붙는 서비스는 여러분이 마구마구 만들어 사용하시면되구요.
일반적으로는 도메인 네임의 뉘앙스로 인해 특정서비스 한개와 관련된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서비스할때 유용하죠.

ex)네이버를 예로 들면.. 네이버 도메인의 실제 host명 서비스 활용사례입니다.
http://naver.com
http://www.naver.com
http://mail.naver.com
http://jr.naver.com/
http://news.naver.com/
http://map.naver.com/
http://section.cafe.naver.com/
http://section.blog.naver.com/

자 호스트에 대해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 여러분이 구매한 도메인에 호스트를 구성해도보록 하겠습니다.

2.도메인 네임서비스 관리
보유 도메인 목록에서 특정 도메인을 선택 후 네임서비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임서비스란 도메인네임서비스(DNS)라고 이전강의에 말씀드렸던 내용과 같구요.. 
해당 도메인을 구매 결제 완료하면 구매시 지정한 DNS서버란곳에 자동으로 해당 도메인이 등록되고
이후 해당 도메인의 네임(호스트)서비스는 등록된 DNS서버에 의해 관리되어집니다.
 

상기화면은 현재 믹스드코닷컴 도메인의 DNS서버에 등록된 네임(호스트)서비스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호스트추가
-상단 우측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한줄을 추가합니다.
-최초 도메인 호스트 추가라면 호스트 입력란에 www를 입력하고 타입항목은 반드시 A타입를 선택하시고 컨텐츠입력란에는
추후 웹사이트가 서비스될 웹서버(서버컴퓨터) IP주소를 입력하시면됩니다.
현재 시점은 아직 웹사이트가 미개발된 상태이고 웹서버주소를 모르니 비워두시고요. 우선순위는 보통 0 또는 1순위를 부여합니다.
-하단 정보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한개의 호스트가 저장되고 다소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짧게는 30분이내 길게는 하루정도의 시간차로
해당 호스트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런식으로 다시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한줄 추가후 이번엔 호스트명을 비워두고  타입항목은 역시 A 타입으로 선택하고 컨텐츠 입력 정보와
우선순위를 입력하신 후 저장합니다.
-방금 두개의 호스트를 등록하면 테스트 도메인을 예로들면
http://www.test.com  호스트와 http://test.com 빈호스트가 등록되어
도메인 호스트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추후 메일서비스 등록과 관련하여  타입항목유형들의 의미들을 설명드리고요.

도메인 구매와 웹사이트 서비스를 위한 호스트 등록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죠?
이번강에서 중요한것은  도메인 구매등록이 쉬우며 내가 구매한 도메인이 일반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입력후 어떤한 과정을 통해 호스트와 도메인의
결합정보를 이용  웹서버의 아이피주소 정보를 돌려받아  웹서버를   다시 찾아가 여러분이 개발한 웹사이트가 서비스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것입니다.

이번강의는 목표는  호스트+도메인 정보를 이용 웹사이트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웹서버의 IP주소로 변환해주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구현해주는 실체인  DNS서버의 역할을 이해하고 DNS 서버를 UI화면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원하는 도메인을 구매하고 도메인을 이용 개발한 웹사이트를 서비스할수 있는 기본기를 모두 배우셨습니다.
다음강의 부터는 개발의 세계로 진입하여 웹개발의 기초인 HTML의 개념과 필수 태그 몇개와 기본을 익힌 후 HTTP 통신 프로세스를 파악 후
샘플 웹페이지를 직접 코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XieXie~~


------------------------------------------------------

대표이미지소개 :  모각혼(모여서 각자 혼술/혼밥하는 모임) 운영진 미모짱 카리스마짱 지원님의 옥상 텃밭 사과나무의 애기사과
촬영스토리 : 
꿀벌 대리 뛰었던 사과꽃 수정이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어 사과알이 10개 넘게 맺었다는~ 다음스토리가 궁금하면 100원~
출처 : 지원님 페북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16092406759


Image

댓글목록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