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Image

1.클라이언트 vs 서버 개념 잡기

1.클라이언트 vs 서버 개념 잡기  : 20분  

여러분들이 당장 배우실 기술들은 HTML,CSS 와 같은 기술들이지만 해당 기술들의 실질적인 이용 목적은 무엇일까요?
앞으로 배우실 대부분 개발기술들의 실제 사용목적은 정보가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게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무수한 종류의 유,무의미한 데이터(Data)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그 데이터들 중에 특정 데이터는 누군가에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종류의 데이터를 우리는 흔히 정보(Information)라고 말하며 그런 다양한 정보들을 IT기술과 Software적인 기술을 이용해 체계적인 방법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들을 정보관리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여러분들은 대부분 이러한 정보관리시스템을 알게 모르게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게는 개인 블로깅 웹사이트, 회사 홈페이지,일상속에서 늘 사용하는 각종 쇼핑몰,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앱,네이버 같은 포탈,구글 같은 검색엔진서비스,늘상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등을 비롯해 작은 중소기업에서부터 대기업,글로벌 기업까지 업무을 도와주는 각종 시스템들이 대부분은 정보관리시스템에 포함됩니다.

현대적인 정보관리시스템은 크게 웹 기반,모바일 기반,데스크탑 기반으로 개발되어지고 서비스 되어지며 그 중심에 항상 웹 개발 기술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현대적 정보관리시스템과 웹 기반 시스템들은 대부분 클라이언트 서버 개념을 기반으로 작동되어집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클라이언트/서버의 기초개념을 이해해보도록 합시다.

 

클라이언트란 특정 서비스를 요청,요구하는 주체를 통칭해 말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의해 요청된 서비스를 제공 또는 처리 응답 하는 주체를 말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하는 특정 서비스란 메일이나 메신저 메시지 발송 및 수신 요청 서비스가 될 수도 있고 쇼핑몰에서의 주문 및 결제 서비스가 될 수도 있으며 요청하는 주체는 상황에 따라 요청하는 사람(강창훈,박나래)이 될 수도 있고 그 사람이 실제 사용하는 컴퓨터(윈도우PC,모바일 스마트폰,태블릿)가 될 수도 있으며 해당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구체적인 소프트웨어인 웹 브라우저(크롬,IE,사파리)나 카카오톡 프로그램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서버는 누군가 로부터 요청된 서비스를 제공(처리)하고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하는 주체를 말하며 요청된 서비스의 제공으로는 메일 또는 메시지 수발신 처리, 쇼핑몰 주문/배송 요청처리 및 회원가입 요청처리 및 단순 게시글 등록처리,인터넷뱅킹의 급여 계좌이체 처리 등 삶에 밀접한 요청에 대한 처리 일수도 있으며 요청된 서비스 제공주체는 특정개인,회사,회사담당자,정보를 처리하는 서버컴퓨터(리눅스,윈도우 서버)가 될 수도 있으며 서버상에 설치되는 각종 서버 용 소프트웨어인 웹서버(아파치,IIS),메일서버,게임서버,메시징서버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에서 중요한 개념은 서비스를 요청하는 그 무엇인가는 무조건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이고 요청에 대한 응답이나 처리를 담당하는 것은 모두 서버가 되는것입니다.
서버 컴퓨터가 다른 서버 컴퓨터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비스를 요청하는 서버도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이죠.  
왜 이렇게 첫 시간부터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을 집중해 설명 드리자면 앞으로 여러분들이 배우시는 대부분의 기술들과 개발 및 서비스 환경들이 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속에서 개발되어지고 서비스되기 때문입니다. 


향후 본인이 개발과 관련된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항상 클라이언트/서버개념에 근거하여 본인이 하고 있는 작업을 이해하시면 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실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클라이언트/서버의 몇몇 실제 서비스 시나리오를 아래 그림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이  잡히시나요? 안 잡히시면 메일이나 댓글 달아주세요. ^^;

 

Image

댓글목록

Image